치과교정과 전문의란?
치과 분야의 11개 전문과목 중, 골격과 치아의 성장발육, 부정교합 원인과 진단 및 치료에 관한 전문적 지식과 술식을 다루는 치과교정과 전문의 수련과정을 마치고 전문의 시험에 합격한 치과의사입니다.

전공의로서 3년 간의 수련 기간동안 치과교정학의 이론적인 지식 함양은 물론, 다양한 유형의 부정교합에 해당하는 일정 수 이상의 증례를 치료하고, 학회에서 발표하는 것을 요건으로 하고 있습니다. 증례 요건에는 선천적 기형의 교정치료, 성장기 턱교정치료, 악교정수술 교정치료 등 고난이도의 교정치료도 포함되어 있습니다.

치과교정과 전문의 수련은 병원의 규모, 진료과, 전속지도전문의의 수, 과목별 시설, 그 밖의 인적ㆍ물적 장비와 진료 실적 등을 보건복지부에서 종합적으로 심사하여 지정기준에 적합하다고 인정되는 수련치과병원 또는 수련기관에 한하여 이루어집니다. 2021년 현재 27개 기관에서 연차 당 45-50명의 전공의가 치과교정과 전문의 수련을 받고 있습니다.

2021년 현재 치과교정과 전문의는 1,475 명으로, 전체 치과의사의 약 4 %, 대한치과교정학회 회원의 약 44 % 가 이에 해당됩니다.


치과교정과 전문의가 되는 과정?
① 치과대학 또는 치의학전문대학원 졸업 및 치과의사 면허 취득
② 국내외 수련기관(대학병원 또는 종합병원)에서 치과의사 인턴(1년), 치과교정과 레지던트(3년) 등의 전공의 수련과정을 이수
③ 보건복지부 주관 치과교정과 전문의 시험 (1, 2차) 최종 합격 후 치과교정과 전문의 자격 부여